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빅데이터를 활용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분석(중소벤처기업연구원)
작성자 : 총괄관리자 작성일 : 2025-04-02 조회수 : 12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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첨부파일 (수시 24-17) 나수미_빅데이터를 활용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분석(3차 편집).pdf [84건 다운로드]
[연구 배경]

ㅇ 최근 소상공인 산업의 경쟁 심화, 경영 불안정성 증가 등으로 인해 시장 현황에 대한 심층적 분석 필요성 대두

ㅇ 국세청이 국민 생활과 밀접한 100개 업종을 선정하여 ‘생활밀접업종’으로 지정함에 따라, 소상공인 통계 분석의 적합도 제고 필요

ㅇ 카드 매출 데이터를 비롯한 비식별화된 시계열 데이터, 세무 행정 데이터(TASIS) 등을 활용함으로써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소상공인 시장 분석 가능



[연구 목적]

ㅇ 전국 규모의 카드 가맹점 및 생활밀접업종 사업자 데이터를 통해 소상공인 경영 실태(매출 현황, 휴‧폐업, 업력 등)를 파악

ㅇ 경쟁 강도, 불평등도 등 시장 지표를 정량적으로 산출하여 업종별‧지역별 시장 구조 특성 분석

ㅇ 향후 소상공인 지원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



[연구 범위]

ㅇ 분석 기간: 2017년~2024년(연도별 시계열 가용 자료 활용)

ㅇ 분석 대상

  - 신한카드 가맹점(전국 200만여 개 가맹점 대상)

  - 국세청 국세통계시스템(TASIS)의 생활밀접업종 사업자(전국 300만여 개 사업자 대상)

ㅇ 분석 업종

  - 소매업, 음식점업, 숙박업, 교육 서비스업, 병의원 서비스업, 전문 서비스업, 기타 서비스업 등을 중분류로 하는 총 100개 ‘생활밀접업종’

ㅇ 분석 지표

  - 경쟁 강도(동종 업종 내 경쟁 정도), 불평등도(업종 내 매출 격차 등), 지역별·업종별 경영 상태



[연구 의의]

ㅇ 단순 매출 규모 파악을 넘어, 정밀한 경쟁 강도 및 시장 불평등도 분석을 통해 소상공인 산업의 구조적 특징을 체계적으로 진단

ㅇ 산업별·지역별 맞춤형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 제공으로 소상공인 지원정책 효과성 제고에 기여



*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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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담당부서경영지원팀
  • 담당자정다운 대리
  • 전화번호02-569-889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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