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서비스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효과(산업연구원) | ||
작성자 : 총괄관리자 | 작성일 : 2024-08-23 | 조회수 : 148 |
첨부파일 |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서비스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효과(산업연구원).pdf [34건 다운로드] |
---|
ㅇ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디지털 전환 추세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소비자 및 기업의 행태가 급변함에 따라 비즈니스모델의 재점검 및 혁신이 기업의 도전과제로 계속 진행 중
- 대표적으로 유통물류 서비스에서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을 계기로 온ㆍ오프라인 유통과 물류 영역이 융합하는 이른바 신유통(New Retailing) 현상이 더욱 확산
- 비대면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 투자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한 시점
ㅇ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매출, 고용, 노동생산성과 같은 기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, 이를 통해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확산을 위한 정책 시사점을 제시
- 특히 비대면으로의 전환이 활발한 유통산업에서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별도 분석
- 대표적으로 유통물류 서비스에서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을 계기로 온ㆍ오프라인 유통과 물류 영역이 융합하는 이른바 신유통(New Retailing) 현상이 더욱 확산
- 비대면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 투자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한 시점
ㅇ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매출, 고용, 노동생산성과 같은 기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, 이를 통해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확산을 위한 정책 시사점을 제시
- 특히 비대면으로의 전환이 활발한 유통산업에서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별도 분석